• CompanyCompany
  • ServiceService
  • IRIR
  • PRPR
  • SupportSupport

국내 전자세금계산서 1위!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


자동차 업계동향은?


전 세계 자동차업계 판도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업계 역시 세계적 경기침체 여파를 받고 있는데요.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4월 국내 완성차업체들이 26 9263대를 생산해 전년 대비 25.9% 감소했고요 올 1~4월 누적생산량은 30.3%나 줄었습니다.

내수 판매량 역시 지난해보다 14.9% 감소하고 수출은 32% 줄어 16 9756대를 기록했습니다.

 

환율의 영향으로 기업도 희비가 엇갈렸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중국,독일,프랑스 등지에서 판매가 늘어 1분기, 환율수혜를 입기도 했는데요. 최근에 환율 급락과 유가상승으로 자동차 운행대수도 줄고 판매도 줄어들 수 있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다만, 원 달러 환율 1000원대로 보수적 경영 계획을 세웠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환율 하락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4,5월 들어서면서 업계가 조금씩 풀리는 듯도?

전반적으로 내수 판매도 호전되고, 수출량도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경기침체로 인해 지난해 12월부터 대부분의 자동차 업계가 주간 추가 잔업을 중지하거나 공장을 단축 가동해 왔는데요. 이에 일부에서는 자동차 업계 차량 생산이 곧 정상궤도에 오르지 않겠냐는 전망도 내놓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이 더욱 악화될지도 모른다는 전망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업계는 나쁘지않을 듯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산업 특성상 자동차 시장은 업계 순위가 좀처럼 바뀌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일단 국내 업체들 올해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 늘리는데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1분기 한국자동자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7.5%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9%포인트 높아졌고요. 서유럽 시장에서는 지난행 3.2%였던 것이 3.7%% , 중국시장에서도 역시 6.0%에서 7.2%로 뛰어올랐습니다.

경제위기로 인해 소형차 위주로 차 시장이 재편되는 과정에서 소형차에 강세를 보인 한국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본 것인데요. 1분기 세계 시장에서 판매량 6위를 차지한 현대기아차는 현재 빅5진입까지도 노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업계에서 스마트빌은 어느 업체가 도입하고 있을까요?

2009 자동차업계
전자세금계산서 도입현황

자동차업계의 주요 메이저 업체들은 이미 전자세금계산서 도입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 GM대우, 쌍용차, 르노삼성차와 최대부품업체인 현대모비스 등은 이미 해당 기업의 ERP에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을 연동하여 효율적으로 이용을 해 오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빌 고객사의 도입형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적 규모가 큰 기업들의 경우, ERP시스템 연동을 통해 내년 국세청 의무화준비를 완료한 상태이며, 그 외에 업체들은 대부분 엑셀연동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엑셀연동의 경우, 매출/매입 세금계산서의 일괄대량발행 및 역발행요청이 가능하며, 초기 구축비용 및 구축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의무시행일자가 다가오면서 구축기간이 소요되는 ERP시스템 연동방식 보다는 보다 간편한 엑셀연동방식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스마트빌 도입업체 소개



현대모비스
: 명실공히 국내 최대의 자동차 부품업체. 모듈화 공정으로 현대기아차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 주요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위아 :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 자동차 핵심부품중의 하나인 파워트레인 및 엔진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만도 : 현대모비스와 더불어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를 이끌어가는 선두기업. 브레이크 및 서스펜션 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 : 국내 타이어 시장의 큰 기둥. 국내시장 뿐만아니라, 동남아 및 중동, 미주지역까지 수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케팅본부 마케팅팀 | 백승민 대리 (필명: 액션가면)
‘넌 날 어떻게 생각하는가. 세상은 넓지만 자네의 마음속은 캄캄하고 좁다. 하지만 자네가 세상의 까닭과 믿음을 알고 깨닮으면 자네의 시는 넓고 넓어 질 것이다.’ 
블로그를 통해 다방면에 직,간접적인 체험과 좋은 정보를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v액션가면v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