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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자세금계산서 1위!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

구매 확인서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구매확인서는 외화획득용 원료 및 자재 등으로 사용하기 위해 물품을 수입하거나 국내에서 구매하는 경우 내국신용장에 준해 발급하는 증서입니다.
부가가치세 영세율 증명서류와 납세증명서, 수출실적 증명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000년도 이후부터는 구매확인서 발급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내국신용장 발급 비율을 웃돌았습니다.
구매확인서 발급을 선호하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정부는 구매확인서 발급 방법을 보다 더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를 고민하게 되었지요.  

이에 따라 지난 1월 지식경제부(이하 지경부)와 국세청은 구매확인서의 온라인 발급제도 시행을 골자로 하는 대외무역관리규정 개정안을 고시했습니다. 즉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발급 가능했던 구매확인서를 온라인 발급으로 일원화하여 제출하도록 법안을 개정한 것이지요.

1월의 개정 고시에 따라 오는 7월1일부터 구매확인서 전자발급이 의무화 될 것이며, 은행 창구를 통한 구매확인서 발급(오프라인 발급)은 폐지됩니다. 대신 발급기관과 직접 연계한 내부전산시스템(ERP)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구매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전산설비를 갖추지 못했거나 온라인 발급신청이 어려운 사업자는 전자무역기반사업자에게 위탁해 구매확인서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행 및 개선(안)의 구매확인서 처리과정 비교>

 


지경부에서는 본 제도의 개선으로 구매확인서 서류발급 및 세무서 제출에 사용되었던 기업의 비용, 외국환은행 인력 및 국세청의 행정비용 모두 대폭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전체 구매확인서 발급건수 중 전자 발급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다고 하니, 이와 같은 제도개선은 당연한 흐름이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구매확인서 전자발급 비율: (07')45.0%, (08')47.2%, (09')56.8% (출처: 지식경제부)   


구매 확인서의 발급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매확인서 전자발급 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실 경우 스마트 빌로 연락 주세요.
(아래 링크 주소를 클릭하시면 서비스도입 문의서를 바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도입문의(클릭)
서비스 문의: 스마트빌 고객센터 1588-8064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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